본문 바로가기

전형구 교수의 글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 《孫子兵法》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 《孫子兵法》 
“이길 계산 다섯 가지 법칙”

 

  《孫子兵法》에는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분석해야 할 다섯 가지 항목이 나옵니다. 승산을 점치는 다섯 가지 항목으로, 바로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입니다.
  첫째, 道입니다. 목표와 비전을 공유하는 것이지요. 죽어도 같이 죽고 살아도 같이 사는 분위기의 조직을 道가 있는 조직이라고 합니다. 꿈과 비전을 공유하며 한마음 한뜻으로 똘똘 뭉쳐 있는 군대가 이긴다는 의미입니다.
  둘째, 天입니다. 외부 환경에 대한 분석을 철저히 하고 있는가를 살펴야 합니다. 외부 환경은 언제나 변화하고 있습니다. 제갈공명은 적벽대전에서 동남풍이란 환경의 변화를 미리 읽어내었습니다. 그리하여 80만 조조의 군대를 2만 5천의 병력으로 물리칠 수 있었던 것입니다. 아무도 파악하지 못하는 환경의 변화를 미리 읽어내고 싸운다면 승리는 자명합니다.
  셋째, 地입니다. 지형조건에 대한 분석이지요. 지형조건은 내부적 역량입니다. 들어가면 안 될 곳과 살아남을 수 있는 곳이 어디인지. 어떤 지형을 선택해야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지 등을 정확히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넷째, 將입니다. 현장 책임자의 인사에 대한 분석이지요. 누구를 각 분야 책임자로 임명할 것인가를 고민해야 합니다. 리더가 누구냐에 따라 전쟁의 승패는 끊임없이 변합니다. 
  다섯째, 法입니다. 조직과 편성, 임무의 명확한 배분, 자금의 공급과 관리, 인정주의에 휘말리지 않는 군법을 정확히 마련하라는 뜻입니다.
 
  ‘꿈과 비전이 하나 되어 있는가(道)? 변화하는 외부 환경을 미리 읽어내고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는가(天)? 내 처지와 역량을 정확히 분석하여 장단점을 구분하고 선택과 집중을 하고 있는가(地)? 임무에 적합한 사람을 뽑아 현장에 투입하여 모든 권한을 제대로 위임하고 있는가(將)? 조직의 시스템과 원칙은 제대로 돌아가고 있는가(法)?’ 승산을 따져보는 《孫子兵法》의 분석법입니다.
 
  도천지장법(道天地將法) : 꿈, 환경, 처지, 지도자, 시스템
 
  전쟁은 일종의 오케스트라 연주 같은 것입니다. 모든 분야에서 최상의 역할을 해냈을 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같은 꿈을 꾸면 반드시 승리합니다.”

- 박재희의 <<3분 고전_인생의 내공이 쌓이는 시간; 전략으로 승부한다>, 김영사